1980년 캐나다 위니펙시에서 개최되었던 RI(Rehabilitation International : 국제재활협회) 세계대회에 참가했던 세계 각 국의 장애인당사자 250여명에 의하여 태동되어, 1981년 51개국 4백여명의 장애인이 참석한 가운데 싱가포르에서 제1회 세계장애인 대회를 가짐으로써 정식으로 출범한 국제적인 장애인당사자 조직이다.
DPI는 장애인 문제에 관한 장애인당사자들의 목소리를 알리고자 장애인에 의한 독자적인 조직으로 출범하였다.
DPI의 이념은 세계의 항구적인 평화의 기초가 되는 사회정의와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기회균등'을 실현하며, 장애인을 장애인에게 필요한 물리적 환경, 사회보건환경, 교육환경, 근로환경, 문화 환경 상의 모든 장벽을 제거하는데 있다. 또한 이들 모든 제도를 장애인이 이용하기 쉽게 하고, 각 국 정부가 모든 분야의 개혁과 발전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장애인의 이익을 충분히 배려하고 보장하도록 촉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역할임을 알리고 있다.
DPI는 장애인의 인권신장과 장애인의 경제적, 사회적인 완전한 통합을 이루어 내고, 장애인 관련 단체에 대한 지원과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세계인권선언, 국제인권협약, 유엔지적장애인권리선언 등 유엔의 장애인의 권리선언 내용을 실현하고자 하는 국제적인 유형별 통합 장애인당사자 인권단체이다.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연맹 제주DPI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서광로27길 16 제주혼디누림터 4층 403호 | 064) 757-9897
COPYRIGHT © 2020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연맹 제주DPI.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