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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인권교육을 통한 인식개선

- 도내 장애인시설 및 기관, 장애인단체 종사자 및 이용자를 대상으로 장애인인권교육실시를 통한 인식개선

-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한 인권의식증진

- 장애인인권교육 신청자 모집을 통한 찾아가는 장애인인권교육실시

- 국내외 다양한 장애인인권영상 상영을 통한 인권의 중요성을 알려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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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이 사회참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장애인 이동권 보장, 장애인 편의시설의 설치 등 물리적 사회환경 조성과 더불어 노동, 사회, 문화 등 차별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사회인식의 환경조성이 필요함. 하지만 우리사회에서는 여전히 우리 장애인당사자는 물리적 환경이나 사회적 환경에서 차별받고 있으며 특히, 장애인을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 즉 불완전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인권교육이 절실히 필요함.

본 사업은 인성발달과정에 있는 초고등학교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세상만들기라는 주제로 찾아가는 장애인인권교육을 통해 장애 및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권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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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장애인인권교육, 장애인인권영화 등의 상영을 통해 알려냄.

- 장애인인권교육방문기관 및 단체 : 40여곳(전년기준), 3,000

 

(주 대상 : 도내 초중고등학교, 보조대상 : 도내 장애인시설 및 단체 등)

 

- 방법 : 장애인인권 및 장애인차별금지법 교육, 영화상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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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식개선을 위한 년초 교육청, 시교육청, 장애인시설 등 사전홍보로 인해 장애인인권교육 참여요청기관 소폭 증가함.

- 해외의 우수한 작품을 번역, 작막, 편집 등을 통해 장애인인식개선교재로써 활용하여 기존 부족한 장애인인권교육자료로 충당할 수 있었음.

- 연령별, 수준별 차등교육을 통해 장애인인권교육의 이해도 증가에 기여

- 기존 초중고등학교의 장애체험 중심의 교육에서 인권교육으로 전환되어 비장애학생을 중심으로 장애인식개선에 크게 기여

- 장애인거주시설 교육이 크게 증가, 이용자 및 종사자분리교육에 따른 교육효과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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